4) 효과
장소마케팅 전략은 지역 활성화의 철학이자 수단으로서 지역의 문화적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지역발전 전략이다. 따라서 장소마케팅 전략은 그 지역을 잘 알고 그곳에서 살아가며 장소와 이해관계를 함께하는 다양한 지역주체들의 파트너십이 전략 주체가 되어, 지역문화 활성
담론과 창작 활동을 하기 위해 이룬 공동체마을로서, 회원들의 순수한 정신과 이념을 합일하여 만들어진 실험적 공동체이다. 따라서 헤이리 구성원들의 창조적 작업을 통해 국내외 문화예술 콘텐츠의 생산과 집산의 새로운 메카 지향한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헤이리의 개발하게 된 배경을 조사해 볼
art'의 성향을 띠고 있다.
에 이어서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세계에 퍼진 문예사조를 가리키는 단어이다. 초현실주의는 '인간의 상상에 자유를 부여하지 않으면 안 된다.'라는 것을 요지로 삼고 있다. 특히 프로이트의 영향이 강하다. 자유로운 상상력으로서 지성을 초월한 꿈이나 잠재의식의 세계를 해방
Ⅰ. 서론
팝 아트는 파퓰러 아트 (Popular Art, 대중예술)를 줄인 말로서, 1960년대 뉴욕을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의 한 경향을 가리킨다. 그 발단은 매스 미디어에 주목한 1950년 초의 리차드 해밀튼 등의 영국작가였으나, 반예술적인 지향(志向) 밑에 신문의 만화, 상업디자인, 영화의 스틸(still), TV 등, 대중
살펴볼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전후 미국사회의 시대상 및 20세기 초반의 서구 미술사에 대한 각종 논문과 단행본을 참조하고, 도판, 영상물 등의 시청각 자료 또한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American Modern Art가 형성, 발전하는 시대 배경과 현대미술에 있어서의 미국적 본질을 드러내고자 한다.
미술도 결국은 새로운 미술로 미술관이나 미술시장에 편입되게 된다.
1959 (해프닝)
1962 (팝아트)
1965 (개념미술)
1967 (설치. 미니말 조각)
1979 (사진, 포스트모더니즘)
Andy Warhol, Untitled from À la recherche du shoe perdu. 1955
Warhol, Brillo Box, 1964. Silkscreen ink on painted wood
그러나 무조건 그렇다고
축제는 한 사회의 정신적, 물질적, 감정적, 지적인 것의 총체적인 복합물로서 예술과 문학을 포함한 생활방식, 인간의 기본권리, 가치체계, 전통 및 신앙을 포함하여 민족이나 특정지역의 주민이 공감하는 유무형의 현상일체를 나타내므로 축제를 통하여 그 나라 혹은 지역의 전통문화를 가늠할 수 있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는 1869년에 책으로 처음 출판되었고,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용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면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며
담론들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었다. 1960~70년대에는 남미를 중심으로 한 종속이론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었으며, 80년대 이후에는 문화제국주의라는 담론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었다. 1990년대 들어서는 그동안의 정치적․경제적․문화적 상황 변화를 세계화(Globalization) 개념으로 정의하면서, 세계문